INSIGHT

계속 진화하는 구독의 세계,
지금은 큐레이션

2025.07.09

‘요즘 뭐 봄?’, ‘요즘 뭐 들음?’, ‘요즘 뭐 먹음?’

우리가 무심코 던지는 이 질문들은 구독 경제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미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배달앱, 쇼핑앱 등 수많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막상 결제된 카드 명세서를 볼 때마다 과연 내가 현명한 “구독”을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보다 합리적인 구독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알아서 ‘나에게 맞춰주는 구독’으로 시간과 돈을 아끼는 똑똑한 구독 전략, 지금부터 소개해볼게요.

🖊️ 넓고 넓은 구독 세계, 큐레이션이 필요해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커피, 햄버거, 넷플릭스, 디즈니+, 도서, 선물박스 등)이 튀어나오는 이미지. 구독형 서비스와 일상 혜택을 상징적으로 표현함.

음악 스트리밍부터 콘텐츠, 식료품, 배달, 커피, 쇼핑까지 구독하는 시대. 사용자들은 유료 정보와 서비스의 차별화에 눈을 뜬지 오래입니다. 일정 금액만 내면 자동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그 매력에서 벗어나기 어렵죠. 실제로 구독 서비스 이용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계좌의 지출 항목 중 ‘정기 결제’는 낯설지 않은 이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매달 빠져나가는 구독료만큼 혜택을 제대로 누리고 있나요? 필요에 따라 골라 쓴다기보다, 유행에 따라 쌓이고 겹치는 서비스들. 무엇을 얼마나 구독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친구 따라 구독하다’ 보면, 결국 남는 건 줄어든 잔고뿐이기 쉽습니다.

특히 이제는 ‘콘텐츠 중심’의 구독을 넘어서 생성형 AI, 생산성 툴, 건강과 감정 관리 등 실생활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어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개념이 바로 ‘구독 큐레이션’이고, 우리에게 필요한 서비스죠.

🛒 구독 큐레이션, 요즘 너 뭐해?

최근 배민클럽과 티빙 구독을 결합한 상품이 출시되어 시선을 끌었습니다. 배달과 OTT 서비스는 전혀 다른 영역 같지만, ‘배달 음식을 먹으며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분야의 구독 결합이 오히려 반가울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이와 비슷하게 이커머스와 OTT 구독을 결합한 네이버플러스와 넷플릭스 구독 결합 상품이 등장해 네이버플러스 구독자가 1.5배 증가한 사례가 있었고요. 쿠팡은 2018년부터 자사의 이커머스와 배달 서비스, OTT를 하나로 묶은 ‘쿠팡와우’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이렇게 구독 결합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아닌 익숙한 일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SKT는 2021년 8월, 다양한 브랜드 구독을 하나로 묶은 ‘T우주패스 all’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구독 큐레이션의 문을 열었습니다. 통신사 자체 서비스를 넘어서 여러 생활 영역과 브랜드를 아우르는 방식으로 국내 최초의 큐레이션형 구독 모델로 평가받고 있죠.

현재 T우주는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추어 더욱 진화한 형태의 구독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핑, 식음료, 콘텐츠, 라이프스타일, 교통·여행, 반려동물, 출산·유아동 등 다채로운 분야의 구독을 통합하고, 사용자 개개인의 요금제와 생활 패턴, 선호 분야를 분석해 ‘나에게 꼭 맞는 구독 조합’을 큐레이션 형태로 추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T우주 큐레이션 구조 안내 이미지(4단계로 구성된 통합형 구독 시스템 설명).

그럼, 사용자 유형별로 어떤 구독 조합이 적절할지 한번 살펴볼까요?

OTT 콘텐츠를 줄줄이 꿰고 있는 [OTT 과몰입형]이라면 넷플릭스와 유튜브 프리미엄을 동시에 구독할 수 있는 큐레이션으로 T우주 넷플릭스 또는 패스 all((YouTube Premium + 배달/카페 구독 포함)을 고려해보세요. 또 디즈니+와 B Tv 혜택(추가 상품 1개 선택)을 동시에 구독할 수 있는 T우주 with 디즈니+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배민과 쿠팡이츠 등 배달앱을 애용하는 [배달 밀착형] 사용자가 커피를 함께 구독하고 싶다면, 큐레이션 솔루션으로 ‘T우주 패스 편의점/카페’는 어떨까요? 세븐일레븐과 투썸플레이스 최대 30% 할인에 69개 구독 서비스 중 추가 상품 1~2개를 더 선택해 구독할 수 있습니다(배달앱 할인 + 커피 정기권).

T우주 구독 서비스 대표 예시 이미지로 왼쪽부터 순서대로 OTT 시청, 커피 픽업, 택배 수령, 클라우드 저장소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구독 서비스를 상징적으로 표현함.

장보기부터 자녀의 학교 준비물까지 새벽배송이나 다음날 바로 배송되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프로 쇼핑러]라면 각종 온라인 쇼핑몰의 구독 조합을 추천합니다. T우주 basic에서 구독 서비스를 조합할 수 있답니다. 컬리, G마켓, 쇼핑11번가 등 쇼핑 구독에 추가 구독 조합 설정이 가능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을 묶어 구독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수 있어요.

내 손안의 비서가 된 ‘생성형 AI’의 구독 서비스 이용자도 크게 늘었습니다. 영상 콘텐츠와 함께 생성형 AI를 자주 사용하는 [혼합형 사용자]라면 넷플릭스와 ChatGPT 구독 조합을 활용해보세요. SKT의 넷플릭스 전용 요금제는 저렴한 가격으로 넷플릭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니,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또, 생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툴 러버]라면, T우주패스 Google One이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T우주패스 DIY, SKT의 플러스 할인인 한컴독스 이용권 구독을 제안합니다. T우주패스 Google One과 T우주패스 DIY는 구독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고, 한컴독스 이용권 구독에는 다양한 혜택이 따르니 필요한 구독을 조합하고 조금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 구독 소비자에서 ‘구독 설계자’로

구독은 현대인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효율적인 소비 방식입니다. 하지만 중구난방으로 구독하다가는 나도 모르게 새는 돈이 적지 않습니다. 지금 필요한 건, 남이 쓰는 걸 따라가는 구독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구독을 직접 설계하는 태도입니다. 지금, 무엇을 어떻게 구독하고 있는지 다시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말 필요한 구독인지, 같은 구독 서비스도 더 비싸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지금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보다 더 나은 대안은 없는지를 살펴보세요.

T우주 구독 상품 구성 예시 이미지로 모바일 앱 화면과 함께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지마켓, 세븐일레븐, 투썸플레이스, wavve, FLO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구독 조합이 시각적으로 표현됨.

👉🏻 지금 나에게 꼭 맞는 구독 조합을 찾아보고 싶다면?

[T우주가 추천하는 구독 라이프 바로가기]

 

어차피 쓰고 있는 구독이라면, 이제는 묶어서 더 알차게, 똑똑하게 이용해보세요. 쇼핑, 콘텐츠, 배달, 생산성 툴까지 우주처럼 넓은 구독의 세계, 그 안에서 나에게 진짜 필요한 구독 서비스를 찾아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스마트한 구독 라이프를 즐기시길 기원합니다!